플랫폼의 진화과정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7월 20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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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yang University repository

Title 콘텐츠 유통플랫폼으로서 모바일 메신저의 발전 방안 연구 Other Titles As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Study on Development of Mobile Instant Messaging : - Focusing on 'LINE' and 'KakaoTalk' Author 권세영 Alternative Author(s) Seyoung Kwon Advisor(s) 김영재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과 빠른 LTE 이동통신의 대중화로 정보통신산업(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생태계는 이미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바뀌었다. 이로 인해 ICT 분야에서는 전통적인 산업 영역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으며 이종 산업 간 동종 제품이나 서비스들이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서비스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이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기존의 통신 서비스와 구별되는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기존 통신서비스에 비해 무료에 가까운 저렴한 사용료이다. 둘째는 접근성이 좋다는 점이며 셋째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텍스트 외에도 다양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모바일 메신저는 일상에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콘텐츠 산업의 중심이 디지털콘텐츠 산업으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으며 디지털콘텐츠들은 과거 콘텐츠 플랫폼들의 진화과정을 거처 디지털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또한 본격적인 모바일 환경으로 진입하면서 모바일 메신저는 콘텐츠 유통플랫폼으로 발 빠른 진화를 하고 있다. 이제 모바일 메신저는 단순한 메세징의 역할만 담당하지 않는다. 콘텐츠 플랫폼 시장에 진출하려는 IT기업의 선봉장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한편, 자체 플랫폼으로 수익까지 담보하는 맹활약을 펼치고 있다. 콘텐츠 유통플랫폼은 문자, 음향,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디지털콘텐츠가 제공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과정을 돕는 플랫폼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구매라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콘텐츠 유통플랫폼은 거래소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재 모바일에서의 콘텐츠 유통플랫폼은 디바이스 및 OS 사업자인 애플의 앱 스토어와 구글의 구글 플레이로 양분된 가운데 최근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카카오톡·라인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 등이 가세하는 양상이다. 또한 디지털콘텐츠 유통플랫폼 시장은 모바일의 범위를 넘어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나 파이어폭스의 브라우저와 같은 인터넷 웹브라우저에까지 확장되고 있으며 시장 쟁탈 경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콘텐츠 유통플랫폼으로서 모바일 메신저의 미래와 발전 방안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디지털콘텐츠 유통플랫폼인 애플과 구글의 플랫폼을 분석하여 핵심 전략 요소를 살피고 이를 국내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 및 카카오톡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여 우위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메신저의 콘텐츠 유통플랫폼으로서의 미래와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이론적 고찰로 우선 콘텐츠 유통플랫폼의 진화과정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콘텐츠 유통플랫폼에 대해 살펴보았다. 스마트 플랫폼인 애플의 앱 스토어와 구글의 구글 플레이, 그리고 소셜 플랫폼인 페이스북의 발전 전략 분석을 통해 콘텐츠 유통플랫폼의 핵심 전략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와 함께 모바일 환경에 힘입어 급속히 성장한 모바일 메신저의 현황과 변화된 위상, 그리고 플랫폼으로서의 잠재력을 살폈다. 이어 모바일 메신저의 사례인 네이버의 라인과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톡을 콘텐츠 유통플랫폼의 핵심 전략 요소 측면에서 분석하고 두 모바일 메신저 간의 플랫폼화 과정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유통플랫폼의 미래를 전망하는 한편 콘텐츠 유통플랫폼으로서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빠른 통신환경이 갖춰지면서 모바일 메신저가 콘텐츠 유통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확고한 위상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관련 시장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막강한 경쟁력을 가진 해외 플랫폼을 통한 국내 콘텐츠 시장 잠식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높다. 최근 삼성전자가 서비스하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인 챗온을 포기한 사례를 통해 근본적인 발전 방안 연구의 필요성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과 카카오톡의 콘텐츠 유통플랫폼으로서의 발전 방안 모색은 이러한 점에서 현실적으로 연구적 의의를 갖는다.|With the popularization of smartphones worldwide rapid LTE mobile communication ICT(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ecosystem had already turned into a mobile center on the PC. This disappeared in the ICT sector boundaries of traditional industrial areas and homeopathic products or services between different industries are engaged in fierce competition in the market. The most notable being serviced in these circumstances is a mobile messenger service. Mobile messenger service has several characteristics that distinguish it from existing communication services. The first is the low access near the free compared to conventional communication services. Second, access points, and the third is that it is good that the various means of communication in addition to text. This characteristic Mobile Messenger has become an essential means of communication in daily life. The center of the content industry has been moving rapidly to digital content industry, digital content can be distributed through the living quarters of the past evolution of digital content platform content platform. In addition, while a full-fledged entry into the mobile environment, mobile IM has the swift evolution as a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Now only mobile messenger is not responsible for acts of simple messaging. The role of IT has done a seonbongjang companies that want to enter the market toktokhi content platform, and I use that equity to profit by carrying out its own platform.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character, sound, image, video and various digital content refers to a platform that helps the process of distribution to the consumer from the provider. Since the transfer to the consumer in a manner that can be obtained 플랫폼의 진화과정 from this process is that the distribution platform exchange role. Current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for mobile is a tendency to include in addition the device and OS providers, Apple's App Store and Google Play of the nutrients in the recent Google and social networking services such as Facebook and Kakao-line, such as mobile IM. The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market has been extended to the Internet web browser such as Firefox or Google's Chrome browser, mobile browser, and are beyond the scope of market competition is more intense fight. In this paper, we focus on the future of content distribution and development plans as a platform mobile messenger. Analysis of the leading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Apple and Google's platform for them to salpigo a key strategic element analyzes it using the example of a typical mobile messenger and KakaoTalk domestic lines derived an advantage factor. Based on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as the future of mobile IM and development plans. Theoretical Considerations for them to first looked at th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in the evolution of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s and mobile environments. Smart platform, Apple's App Store and Google Play, Google, and social platforms is a key strategic element in th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through the development of strategic analysis and extracted Facebook. In addition, current status and changes the phase of the rapidly growing mobile IM, thanks to the mobile environment, and explored as a potential platform. Following analysis of the line and then Kakao Kakao case of Naver's mobile messenger in terms of key strategic elements of a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the platform 플랫폼의 진화과정 development process were compared between the two mobile messenger. Based on this, as while you view the future of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sought to develop ways of mobile IM platform. The emergence and rapid communication environment of smart phones equipped with a mobile messenger As has built a solid phase-out of the new platform content distribution. The market is also growing rapidly. However, concerns about the domestic content market encroachment by foreign platform with a powerful competitive advantage is still high. Recently, Samsung Electronics is a need for a fundamental development strategies through case studies was abandoned mobile messenger service ChatON services can be seen even greater. Representative of the messenger line and mobil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as KakaoTalk development plan of the country has sought to study practical significance in this regard.
With the popularization of smartphones worldwide rapid LTE mobile communication ICT(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ecosystem had already turned into a mobile center on the PC. This disappeared in the ICT sector boundaries of traditional industrial areas and homeopathic products or services between different industries are engaged in fierce competition in the market. The most notable being serviced in these circumstances is a mobile messenger service. Mobile messenger service has several characteristics that distinguish it from existing communication services. The first is the 플랫폼의 진화과정 low access near the free compared to conventional communication services. Second, access points, and the third is that it is good that the various means of communication in addition to text. This characteristic Mobile Messenger has become an essential means of communication in daily life. The center of the content industry has been moving rapidly to digital content industry, digital content can be distributed through the living quarters of the past evolution of digital content platform content platform. In addition, while a full-fledged entry into the mobile environment, mobile IM has the swift evolution as a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Now only mobile messenger is not responsible for acts of simple messaging. The role of IT has done a seonbongjang companies that want to enter the market toktokhi content platform, and I use that equity to profit by carrying out its own platform.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character, sound, image, video and various digital content refers to a platform that helps the process of distribution to the consumer 플랫폼의 진화과정 from the provider. Since the transfer to the consumer in a manner that can be obtained from this process is that the distribution platform exchange role. Current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for mobile is a tendency to include in addition the device and OS providers, Apple's App Store and Google Play of the nutrients in 플랫폼의 진화과정 the recent Google and social networking services such as Facebook and Kakao-line, such as mobile IM. The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market has been extended to the Internet web browser such as Firefox or Google's Chrome browser, mobile browser, and are beyond the scope of market competition is more intense fight. In this paper, 플랫폼의 진화과정 we focus on the future of content distribution and development plans as a platform mobile messenger. Analysis of the leading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Apple and Google's platform for them to salpigo a key strategic element analyzes it using the example of a typical mobile messenger and KakaoTalk domestic lines derived an advantage factor. Based on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as the future of mobile IM and development plans. Theoretical Considerations for them to first looked at th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in the evolution of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s and mobile environments. Smart platform, Apple's App Store and Google Play, Google, and social platforms is a key strategic element in th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through the development of strategic analysis and extracted Facebook. In addition, current status and changes the phase of the rapidly growing mobile IM, thanks to the mobile environment, and explored as a potential platform. Following analysis of the line and then Kakao Kakao case of Naver's mobile messenger in terms of key strategic elements of a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the platform development process were compared between the two mobile messenger. Based on this, as while you view the future of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sought to develop ways of mobile IM platform. The emergence and rapid communication environment of smart phones equipped with a mobile messenger As has built a solid phase-out of the new platform content distribution. The market is also growing rapidly. However, concerns about the domestic content market encroachment by foreign platform with a powerful competitive advantage is still high. Recently, Samsung Electronics is a need for a fundamental development strategies through case studies was abandoned mobile messenger service ChatON services can be seen even greater. Representative of the messenger line and mobil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as KakaoTalk development plan of the country has sought to study practical significance in this regard.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8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6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CULTURE &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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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독점 대해부] "메가플랫폼 된 네이버. 사회적 견제 논의해야"

"구글, 아마존이나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편리함'이라는 큰 플랫폼의 진화과정 이익을 주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플랫폼 비즈니스는 그 유명한 ‘네트워크 효과'를 지녔기 때문에 독점의 DNA를 충분히 갖고 있다. 각 분야에서 주요 플랫폼 기업이 시장을 장악했을 때 이용자들과 생산자들 모두에게 불공정 거래의 영향력들이 나타날 수 있다. 빅테크 기업들에 대한 사회적 관리가 필요하다."

"시민사회의 역할과 체계적인 사회적 감시도 필요하다. 현재는 플랫폼이 진출한 산업별로, 즉 택시업계, 배달업계 등이 각각 따로 대응하는 측면이 있는데 그러면 사회적 책임을 체계적으로 묻기 어렵다. 사회적 감시를 총체적으로 하지 않으면 노동의 문제부터 공론장 훼손의 문제, 기술로 인한 소외계층의 문제, 경쟁제한의 문제 등 복합적인 상황을 해결하기 어렵다."

원용진 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 학부 교수는 오래 전부터 포털 등 플랫폼 기업들의 문제에 대해 연구해 왔다. 제자인 박서연씨와 함께 2021년 9월 출간한 『메가플랫폼 네이버』는 그런 연구의 결과물이다. 박서연씨가 2018년 12월 쓴 석사학위 논문 '한국 인터넷 경제의 형성과 포털 사이트의 진화 - 네이버의 서비스 확대과정을 중심으로' 역시 그 과정에 있다. 원 교수가 논문의 지도교수였다.

네이버 등 플랫폼 기업들의 문제점을 언급하면, 사람들의 반응은 '편리하게 쓰면 되는 거지, 뭐가 문제냐'라는 게 대다수라고 한다. 원 교수는 "학생들에게 플랫폼 기업의 독과점 문제, 불공정행위, 데이터 수집 등을 얘기해도 당장 너무 편리한데 안 쓸 건 아니지 않냐고 한다"며 "그렇게 나오면 솔직히 할 말이 없는데, 그래도 우리가 그런 문제를 알고는 써야 하지 않냐는 정도에서 토론이 끝난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우리 사회가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다. 결국 선택의 문제다"라고 말했다. 네이버 등 플랫폼 기업들에 대해 규제를 할 것인지, 한다면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이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원 교수는 책에서도 네이버의 성장 역사를 되짚고, ‘메가플랫폼'이 된 네이버의 사업확장 방식에 대한 사회적 견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용자들의 저작물이나 콘텐츠 뿐 아니라 데이터까지 샅샅이 흡수해 성장해 온 네이버가 이에 대한 충분한 사회적 기여를 하지 않고 있다며 네이버의 ‘플랫폼화'가 미칠 사회적 악영향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 교수를 지난 12일 서강대학교에서 만났다.

- 네이버는 검색시장의 지배력을 바탕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하면서 영역을 확장하며 성장해왔다.

"지금 네이버는 완전히 ‘장사터'가 됐다. 네이버의 공론장 역할이 사라졌다. 문제는 네이버의 성장이 결코 홀로 이룬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공적인 도움이 없었다면 네이버는 이처럼 크지 못했다. 이용자들이 네이버에 제공한 데이터들을 통해 네이버가 성장했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생산한 지식iN이나 블로그 콘텐츠를 확보하면서 검색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다. 또 언론사가 기사라는 정보를 네이버에 제공한 것도, 검색 대상이 되는 네이버의 데이터를 풍부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역할을 했다.

물론 네이버가 공짜로 사용한 건 아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했다. 그러나 네이버는 이를 충분히 보상하지 않고 있다. 즉, 플랫폼의 진화과정 네이버의 성장은 ‘홀로' 이룬 것이 아니다. 네이버는 오직 자신의 공으로 성장했다는 생각을 버리고 사회적 기여를 어떻게 잘 해나갈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특히 이용자 데이터가 없으면 장사를 하기 어렵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 그것이 책을 쓴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데 네이버의 공적 책임이 크게 요구되는 데 비해, 네이버에 책임론을 제기하는 목소리는 높지 않다. 이 책을 통해 책임을 요구하는 논리를 정리하고 싶었다."

- 네이버에 어떤 방식으로 책임을 지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미국에서는 빅테크에 그 힘의 크기만큼 책임을 지도록 할 방안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다. 이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나는 독과점법으로 빅테크 기업을 구조적으로 잘 정리하자는 것이다. 과거 기업분할에 뿌리를 둔 내용이다. 다른 하나는 빅테크 같은 기업의 성격을 ‘일반회사'가 아닌 ‘퍼블릭 유틸리티'. 곧 공적 기여를 하는 기업으로 바꿔서 사회적 통제를 하자는 내용이다. 사외이사 제도를 실질적으로 돌아가게 해서 사회적 통제를 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제를 만드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 한국은 이 두 가지 방안 모두, 즉 빅테크 기업들에 책임을 요구하는 방식에 대해서 준비되고 있지 않은 듯하다.

특히 바이든 정부 철학에서 중요한 것은 독점을 바라보는 관점을 전환한 데 있다. 과거 공화당 정부에서는 소비가가 이익을 보면, 곧 후생이 늘어나면 독점은 용인될 수 있다고 봤다. 그러나 바이든은 플랫폼 기업의 특성상 멀리 보면 독과점으로 이어지면서 나타날 구조적 폐해들이 존재한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든 행정부는 ‘구조적 통제'를 하자고 제안한다. 중요한 건 이 구조적 통제의 규제를 정교하게 잘 만드는 데 있다.

물론 우리도 미국식 규제 추진 방향을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다. 그러나 플랫폼 비즈니스는 그 유명한 ‘네트워크 효과'를 지녔기 때문에 독점의 DNA를 충분히 갖고 있다. 나중에 각 분야에서 주요 플랫폼 기업이 혼자만 남게 되면 이용자들과 생산자들 모두에게 불공정 거래의 영향력들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FTC(공정거래위원회)의 규제 방향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 한국 정부 부처들은 어떤 식의 규제를 고민해 볼 수 있나.

"공정거래위원회의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은 잘 알지 못한다. 다만 네이버의 사회적 책임을 제도적으로 논하기 위해선 방송통신위원회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플랫폼 비즈니스를 산업적으로 접근을 한다. 반면 방통위는 정치적· 사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정부 기관이다.

또 시민사회의 역할과 체계적인 사회적 감시도 필요하다. 다만 현재는 플랫폼이 진출한 산업별로 대응하는 측면이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택시 부분이 화두가 되면 택시업계에서만, 배달의민족이 화두가 되면 이를 배달업계에서 대응하는식이다. 이런 식으로 별도로 나눠서 대응하면 사회적 책임을 체계적으로 묻기 어렵다. 총괄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사회적 감시를 총체적으로, 논리적으로 하지 않으면 각종 사회문제들로 이어진다. 노동의 문제부터, 공론장 훼손의 문제, 기술로 인한 소외계층의 문제, 경쟁제한의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이어진다."

- 리나 칸 미국 FTC 위원장이 참여한 미국 하원의 보고서를 보면, 빅테크 기업들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적이라는 표현도 있다.

"리나 칸은 바이든 정부의 정책을 대변하는 상징적 인물로 부각되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미국 중산층의 경제력을 다시 키워야 한다고 본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골목상권을 키워야 하는데 빅테크 기업들이 그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빅테크 기업의 성장이 빈부격차를 키울 가능성, 모든 경제 주체에게 이익이 골고루 돌아가기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라는 두려움이 깔려 있다. 한국도 마찬가지 아니겠나. 네이버나 카카오나 소비자에게 큰 이익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편리하다. 다만 이들만 시장에 남게 됐을 때, 시장을 장악하게 됐을 때 우려되는 점들이 있다. 우리도 빅테크 기업들에 대한 사회적 관리가 필요하다."

-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기업들이 구글 등 외국 기업으로부터 국내 시장을 지켰고, 국내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

"네이버 카카오는 규제 논리에 대해 ‘토종성'을 강조하는 담론을 스스로 만들어냈다. 연구하다보니 놀랐는데, 과거 네이버가 자신에 대해 ‘삼별초'라는 표현을 광고문구로 사용했었다. 몽고에 대항해서 싸운다는 민족주의적 정서를 건드리는 표현을 썼다. 외국 기업들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네이버의 성장이 잘못되면 모두가 손해를 보는 것 같은 담론을 마케팅 측면에서 사용한 것이다.

또 ‘미래 먹거리'라는 담론도 강조한다. 잘못 규제했다가 산업을 흔들 수 있다는 위기감을 자극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프레임은 기업 이익 측면에서는 상당히 잘 짠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프레임을 다시 되짚어봐야 한다고 본다. 언론의 역할도 여기에 있다."

- 책에서 네이버 블로그 등을 작성한 이용자들의 데이터들이 네이버 성장에 큰 도움이 됐지만 보상이 충분치 않았다고 강조했다. 유튜브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제공하는 보상 시스템과 비교하면 어떤가.

"유튜브도 매우 큰 문제이긴 하다. 유튜브는 플랫폼 유료화의 전형적인 진화과정을 보여준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동시에, 또 광고를 보지 않으려면 유료로 가입할 것을 제시한다. 전형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진화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만 네이버는 유익한 정보를 주는 블로그의 기능을 상당히 약화시켰다. 네이버도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공유받을 수 있는 방식을 만들었는데, 그 방식에 상당히 문제가 있다. 유익한 정보를 주는 블로그 공간이 아니라 페이지뷰로만 상업적으로 판단한다. 그렇기 때문에 상업주의적 판단이 앞섰고, 한국 블로그의 영향력이 매우 약하게 됐다. 외국에는 유용한 정보들을 누적한 좋은 블로그들이 상당히 많다. 그런데 네이버는 네이버에 가입하지 않은 블로그가 검색에 잡히기 매우 어렵다. 상업적인 블로그만 판치게 됐다."

- 다른 포털도 그런 것 아닌가.

"한국 네이버가 특히 그렇다. 그래서 한때 네이버를 향해 ‘가두리 양식'이라는 비판이 있었다. 공론장이 아니라 상업적 공간만 만드는 역할을 했다. 네이버 블로그도 공론장보다는 상업적 공간이 돼버렸다. 김범수, 이해진 같은 리더들이 자기 재산을 얼마나 사회에 내놨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다. 네이버나 카카오가 사회에 충분히 기여하는 방향으로 굴러가도록 하려는 고민들이 중요하다."

- 네이버는 다양한 사업 영역에 진출했다. 쇼핑, 웹툰, 금융, 헬스케어, 부동산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이다. 이는 데이터가 충분하기 때문이다.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사업적 성공이 가능한 분야를 빠르게 알 수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플랫폼에 모인 이용자 데이터를 굉장히 많이 갖고 있다. 어떤 사람들이 어떤 공간에서 무엇을 하는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이기에 어떤 비즈니스를 하든 실패하기가 어렵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데이터가 없는 기업들은 같이 사업을 하길 원할 것이다. 그렇게 파트너십이 이뤄지면서 사업 확장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를 ‘상호교차보조'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파악한, 수익이 되는 영역에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기업가치를 키우고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네이버나 카카오에는 수익이 아직 나지 않는 계열사들도 상당히 있지만, 언제든 해당 비즈니스를 키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일부 사업군이 ‘적자'라고 해도 적자처럼 보이지만, 적자로 보기 어려운 비즈니스라고 봐야 한다. 해당 기업의 다른 사업에 도움이 되니까."

- 네이버를 규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대해, 구글 등 해외 플랫폼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점유하면 어떡하냐는 우려와 반론이 뒤따른다.

"중요한 것은 선택이다. 이는 선택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가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과거 한국 영화계에서 외국 영화들로부터 국내 영화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스크린쿼터제'를 실시했다. 그 결과 한국 영화 내에서 영세한 독립영화들은 그 혜택을 보지 못했고, 대자본 영화들만 혜택을 받다. 최근에야 한국 내부에서도 독립영화를 보호하기 위한 스크린쿼터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금은 외산기업이냐, 국산기업이냐의 문제로 명쾌하게 판단하기에 어렵다. 또 네이버는 한국의 로컬 회사라고만 보기 플랫폼의 진화과정 어려울 정도로 라인 등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선 안된다."

- 네이버의 국제적 영향력이 커졌다고 봐야 하나.

"라인이 대표적이다. 지금 일본에서는 라인이 소프트뱅크와 손잡고 SNS, 쇼핑, 전자상거래, 결제 등 사업 영역을 굉장히 확장하고 있다. 또 라인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도 굉장히 잘된다. 라인페이의 상용화를 통한 핀테크 비즈니스, 그리고 핀테크 비즈니스와 연결되는 헬스케어 비즈니스 등이 굉장히 확장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네이버의 킬러인수에 대해선 어떻게 보나. 잠재적 경쟁자를 사전에 제거하거나 우수인력을 흡수하면서 성장해왔다고 볼 수 있나.

"비슷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지금은 네이버보다는 카카오가 이 문제에서 지목받고 있다. 구체적인 사례들은 연구를 통해서 더 밝혀져야 할 것 같다. 다만 네이버가 최근에는 글로벌 마켓을 대상으로 통큰 인수합병을 진행할 정도로 굉장히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세계에서 가장 큰 스토리텔링 플랫폼 '왓패드'를 통째로 사버린 것이 대표적이다."

- 네이버는 카카오만큼 ‘골목대장', ‘불공정' 문제로는 이슈화되지 않고 있다.

"네이버는 2013년쯤 사회적 지탄을 크게 받은 이후, 골목대장 노릇을 자제한다는 이야기들이 마치 정설처럼 만들어졌다. 하지만 다시 잘 들여다봐야 한다. 2013년 이후엔 네이버보다 카카오의 여러 불공정행위들이 부각돼서 상대적으로 이같은 문제들이 덜 부각된 측면이 있을 것이다.

웹툰 비즈니스를 예로 들겠다. 웹툰 비즈니스에서 네이버는 작가를 발굴하기 위해 등용문 공간을 만들어주고 그들의 작품을 소개해주는 일을 해왔다. '베스트도전만화' 같은 공간을 통해서였다. 그런데 지금은 어떨까. 시간이 흐르면서 네이버웹툰에 작품을 런칭하는 과정에서 에이전시를 통하지 않고서는 어려운 측면이 높다. 그런데 네이버가 에이전시에 또 투자한다. 여러 단계에 걸쳐서 불공정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 책에서 네이버의 데이터 플랫폼의 진화과정 독점 문제도 지적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3대 요소는 데이터, 알고리즘, 사용자 확보다. 데이터가 없으면 알고리즘은 무용지물이고, 반대도 마찬가지다. 데이터에 대해서 어떻게 사회적으로 관리할 것인가. 알고리즘은 어디까지 공개해야 하는 문제도 사회적으로 고민해야 할 문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알고리즘 공개 범위에 대해서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다만 데이터든, 알고리즘이든 시민의 삶에 미치는 문제들이 중요하다면 시민들의 자기결정권도 매우 중요하다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한다'고 표시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사용하쓰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인 동의를 물을 수 있는 평가 체제가 필요하다."

- 네이버 서비스 약관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이용자 데이터 수집범위 등이 상당히 넓다.

"우선은 그런 부분들에 대한 공정위의 약관심사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 방송통신위원회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본다. 지금은 플랫폼의 진화과정 이들 기관에 대해선 MBC, KBS 같은 방송 미디어 부분에 대한 견제 역할만을 떠올린다. 그러나 플랫폼에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들을 채우고, (네이버에 대한) 제대로 된 사회적 견제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려면 지금처럼 정당에서 위원들을 추천하는 방식을 넘어서야 한다."

- ‘메가 플랫폼’이나 ‘플랫폼화'를 강조한 이유는

"플랫폼화는 온갖 산업들에서 수직통합(관련 사업의 수직계열화)과 수평통합(다른 사업으로 확장)의 방식으로 진출하면서 끌고나가는 방식을 빚댄 용어다. 그래서 네이버라는 플랫폼이 개인의 일상과 삶 자체를 의존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는 굉장히 큰, 메가플랫폼인 것이다. 산업의 영역에서만이 아니라 개인의 일상 자체들이 네이버라는 플랫폼에 의존하게 되는 삶. 이런 이야기를 책에서 하고 싶었다. 이제 학계에서도 더 많은 논의들이 필요한 때라고 본다."

플랫폼의 진화과정

최근 언론 플랫폼의 진화과정 및 ICT관련 문헌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은 컴퓨팅 파워의 지속 발전, 빅데이터 및 이를 기반으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는 알고리즘의 발전에 기인한다. 오랜 기간 암흑기를 지내야했던 인공지능이 자연어 처리, 딥러닝 등을 활용하는 외부 인지, 논리/추론/예측 등 다방면에서 진전을 보이고 실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글로벌 ICT기업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관련 투자가 증대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인공지능이 작동하는 미래 인터넷은 단순 정보/컨텐츠 접근에서 더 나아가, 모든 산업의 생산성 향상 도구 및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인터넷은 별개가 아니라 하나로 결합되어 진화할 전망인데, 이는 데이터가 인터넷 사용 과정에서 축적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주로 클라우드를 통하여 활용될 것이므로 인터넷 자체가 보다 지능화되고 수많은 비즈니스의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이 데이터로 외부를 인지, 예측하고 맥락을 파악/분석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능력이 각 미래 인터넷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게 되면서, 장기적으로 지능을 모방하여 데이터를 해석하고 자신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수 있는 고도의 알고리즘 보유 기업이 혁신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미 IoT에서 로봇, 핀테크 기업의 대두, 교육 컨설팅이 가능한 온라인 교육, 개인 맞춤형 의료/헬스케어의 대두 등 제조업/서비스업을 포괄하는 모든 분야에 혁신과 시장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수준이 미국 등 선도국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i) 이에 대한 투자 확대, ii) 의료, 교육, 금융 등 미래 플랫폼에 인공지능등 컴퓨팅 서비스 적용시의 관련 법제도 개선방향 정립, iii) 공공서비스에 기계학습/인공지 능 장기적 도입 등으로 초기 시장 형성 지원, iv) 한국인 게놈(Genome) 데이터 등 가치 있는 데이터의 확보 등의 정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Daum 블로그

디지털콘텐츠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에서는 각자 고유의 영역과 역할의 구분이 명확하였으나, 최근 시장 규모의 증가에 따라 가치사슬 구성원들의 플랫폼 진입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디지털콘텐츠를 " 정보기기로 생산·유통·소비되는 형태 및 정보통신망을 통해 쌍방향으로 송수신되는 형태의 정보콘텐츠"로 정의했습니다. 오늘은 이 디지털 콘텐츠의 발전 1 에 대해 기존 문헌을 토대로 부분 인용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2013년 3월)에서 발간된 2012 스마트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스마트콘텐츠 시장규모 예측은 2012년 1,368억불, 2015년 2,293억불로 연평균 성장률 18.8 %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2012년 19,472억 원, 2015년 35,399억 원으로 연평균 성장률 22 %로 플랫폼의 진화과정 플랫폼의 진화과정 콘 폭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규모 만큼이나 디지털 플랫폼은 온라인 플랫폼, 모바일 플랫폼, 스마트 플랫폼, 소셜 플랫폼, C2C 소셜 플랫폼 등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C2C 이후에라도 어떤 플랫폼이든 새로 나올 수 있으리라 봅니다. 가령 C2B 서비스 등 플랫폼의 결합은 매우 다양한 형태, 기발한 구조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 알아봅니다.

­ 온라인 플랫폼은 기존의 오프라인의 콘텐츠 유통에서 인터넷에서 콘텐츠 유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함께 디지털 기기의 보급률 증가로 인한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으며, 오늘날 아날로그 플랫폼에서 유통되던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예를 찾으면, 오프라인 극장에서 인터넷 극장으로, 종이 신문에서 인터넷 신문으로, 레코드 판매점에서 포털 음악 서비스 등 콘텐츠 플랫폼의 진화과정 중개자의 변화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물론 오프라인 플랫폼이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 공급자가 생기게 되었죠. 초창기에는 마켓 플레이스 중심의 실물 형태 제품이었습니다만 요즘은 많이 달라진 듯합니다. 병원, 부동산 등등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 산업은 존재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물론 모바일 환경도 매우 중요하지만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검색어 상단에 위치하기 위한 마케팅 노력과 경쟁은 상상을 초원할 정도입니다. ^^

* 엄밀한 의미에서 온라인 플랫폼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콘텐츠 유통 환경을 의미합니다. 앞서 언급한 모바일 플랫폼, 스마트 플랫폼,

소셜 플랫폼, C2C 소셜 플랫폼 모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이유입니다. 그렇지만 플랫폼 환경이 발전되어도 그 전의 환경이 도태됨을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환경은 승자승, Winner takes all 보다는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바일, 스마트, 소셜, C2C 소셜 플랫폼이 공존하는

추세입니다. 물론 앞으로의 전망도 이렇게 되리라는 보장이 없는데요. 어떤 새로운 환경, 서비스, 기술이 나올 지 장담할 수 없지요.

­ 모바일 플랫폼은 무선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 등과 같은 휴대성이 강화된 디지털 기기의 등장으로 이동통신 사업자를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 플랫폼이 등장하였습니다. 이 모바일 플랫폼은 흔히 얘기하는 광의의 모바일 플랫폼은 아닙니다. 폐쇄형 플랫폼의 진화과정 API를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사업자 중심의 API를 근간으로 한 플랫폼으로 현재는 소셜 플랫폼으로 많이 이동된 듯합니다.

모바일 플랫폼 콘텐츠 유통 흐름도는 Content Provider Group -> 폐쇄형 API(Java 등) -> 이동통신사업자(SK telecom 등) -> End User(이동전화가입자)

스마트 플랫폼은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폰 등과 같은 기기의 등장으로 스마트 운영체제 개발사를 중심으로 한 오픈 마켓 형태의 스마트 플랫폼이 등장하였습니다. 예전 다양한 이동통신 사업자를 중심으로 제공되었던 모바일 플랫폼에서 제공되어 콘텐츠 프로바이더 마다 고유의 이동통신 사업자를 대상으로 게임, 전자책 등 고유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초창기, iOS 스마트 기기를 통한 정보 서비스에 큰 충격을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 서비스와 기능의 다양성에 산업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었죠. 물론 현재도 플랫폼 제공자 마다의 다양한 API가 존재하지만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로 대별되었습니다. 이 정도까지는 크게 정리된 듯하네요.

모바일 플랫폼과 스마트 플랫폼의 콘텐츠 유통 흐름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 플랫폼 : Content Provider Group → 폐쇄형 API(Java 등) → 이동통신사업자(SK telecom 등) → End User(이동전화가입자)

스마트 플랫폼 : Content Producer Group → Open API → Open Market → Smartphone User

대표적인 예를 들면 구글의 'Google Play'와 'AppStore'가 되겠습니다.

소셜 플랫폼은 사용자간의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SNS 사업자가 스마트 플랫폼의 오픈 마켓 비즈니스 모델을 결합 하여 만든 콘텐츠 플랫폼으로 높은 사용자 접점을 강점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근래들어 "잊혀질 권리(Right to be forgotten)"가 소셜 플랫폼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소셜 플랫폼의 피로도를 호소하는 사용자도 점점 늘고 있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사용자간의 관계가 먀냥 좋은 것만은 아닌 듯합니다. 그래도 소셜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일상생활에서의 소소한 즐거움을 지인들과 공유하는 기쁨을 즐기는 듯합니다. 주변을 보더라도 열심히들 소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네요. ^^

소셜 플랫폼의 콘텐츠 유통 흐름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셜 플랫폼 : Content Producer Group → Open API → Open Market → SNS Provider(facebook, 카카오톡 등) → Smartphone User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은 다양한 인터넷 기술의 발달에 있는 것 같습니다. HTML 5, CSS 3.0를 근간으로 한 XML을 이용하여 정보 네트워크에 집단지성과 관계(Network)를 부여하고 기존에는 전혀 중요시되지 않았던 새로운 데이터가 중요시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카카오톡, 페이스 북 등입니다.

C2C 소셜 플랫폼은 기존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자에게 콘텐츠 제작 편리성을 제공하여 사용자 콘텐츠 제작 참여를 강화한 형태의 소셜 플랫폼입니다. 이것은 온라인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 개방형 API를 제공, 온라인 인터넷 상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소셜 플랫폼을 통해 다른 사용자에게 유통하며, 네트워킹 요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 3.0 등 다양한 정보가 융합될 수도 있겠지만 C2C 소셜 플랫폼의 성공 여부는 아직 불확실한 듯합니다. 기존에 없었던 아이디어를 근간으로 하니까요. 그렇지만 잠재력이 매우 풍부한 플랫폼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C2C 소셜 플랫폼의 콘텐츠 유통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C2C 소셜 플랫폼 : Content Producer Group → Online Open API → SNS Provider(facebook 등) → Content Markett → SNS User

대표적인 예를 들면 카카오톡 페이지, 페이스 북 앱 등입니다.

지금까지 디지털콘텐츠 플랫폼의 진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지털콘텐츠를 그 유통환경에 따라 변화하는데요. 오픈 API를 토대로 정보 이용자가 곧 생산자가 되는 Web 2.0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정보생산자의 축적에 따른 이용에서 Web 2.0의 발달에 따라 정보 공유와 생산, 관계성이 점점 더 중요시되는 환경입니다. 먹거리, 여행, 신제품 정보 등으로 점덤 더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지요. 표준기술연구소 블로그는 주제가 매우 한정되고 딱딱한 콘텐츠여서 다소 재미가 떨어지는데요. 이런 한계를 전문성 확보와 함께 어떻게 극복해야 할 지 여전히 고민이 됩니다. ^^; 지금까지 표준과기술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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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진화과정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를 통한 교육공영방송의 가치 창출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를 통한 교육공영방송의 가치 창출

지난 6월 18일(금) 한국방송학회가 주최하는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가 란 주제로 여수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세미나의 사회는 충남대학교 조성겸 교수가 맡았고, 발제는 상지대학교 김경환 교수가 ‘공영방송 EBS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공공 서비스 방안’이란 내용으로 진행했다.

이날 토론자로는 중앙대학교 강진숙 교수, 미디어미래연구소 노창희 센터장,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정회경 교수, 아주대학교 홍경수 교수, 전북대학교 최용준 교수가 참여했다.

세미나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EBS의 공공서비스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고민과 토론이 오갔다.

김 교수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메타버스가 교육 분야에 활용될 경우의 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또, EBS가 교육공영방송사로서의 공적 역할을 수행하고 학생들을 위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메타버스 활용 방안에 대해서 제시했다.

김 교수는 메타버스를 교육 분야에 활용할 경우, 상황 학습, 경험 확장, 문제해결 능력, 시스템적 사고 등의 기회 제공을 확대하여 교육 효과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현실의 학교 공간과 유사한 메타버스로 구현된 가상의 교육 공간을 통해 등교가 힘든 도서벽지 지역의 학생, 장애 학생 등에게 정규 교육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공교육을 확대학고 학력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창의성을 고취하고 학생들의 성취감을 고양할 수 있고, 실감형, 참여형 교육의 확대로 교육 내용의 내실화와 학생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BS의 메타버스 활용과 관련해 김 교수는 EBS의 각종 외국어 교육 콘텐츠를 메타버스로 접목해 학교 교육 과정으로 활용하면, 외국어 교육의 다양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 EBS의 AI펭톡을 영어 외 다른 외국어 교육까지 확대한다면 AI기술의 적용으로 다양한 상황별 수준별 맞춤형 언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과학 과목의 실험을 메타버스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해 현실감 높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초중고 과정의 모든 과학 실험이 총망라된 ‘사이언스스피어 프로젝트(가칭)’를 구축하는 것을 제안했다.

발제를 마친 후 토론자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EBS 공공 서비스 방안과 가치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중앙대학교 강진숙 교수는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을 수행할 수 있으며, 시민들을 위한 교육 참여의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정체성을 고려해 디지털 리터러시나 메타버스 리터러시 교육 서비스를 신설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다양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건강, 언어, 사회문화 교육 참여의 공간을 메타버스를 통해 충분히 확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를 통해 현실의 권위적이고 위계적인 사회적 관계가 다양성을 추구하는 수평적 관계로 변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라고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미디어미래연구소 노창희 센터장은 EBS의 메타버스 활용은 방송으로 제공할 수 있는 체험의 영역을 늘려 이용자에게 더 큰 몰입도를 느낄 수 있게 하고, 디지털 환경 변화에 EBS의 존재감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정회경 교수는 교육 분야에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것에 큰 의미를 뒀다.

정 교수는 “교육 분야에 메타버스의 활용은 교육 콘텐츠의 주 사용자층인 10대의 변화된 미디어 형태를 반영하며 참여도와 몰입도를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또, EBS의 공공 서비스 확대의 측면에서 교육 콘텐츠 공공 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아주대학교 홍경수 교수는 메타버스를 미래 사회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방식의 실험으로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교수는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 사람들이 가장 궁금한 콘텐츠는 어떻게 변화된 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는가이다. 변화된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나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데, 이것들을 적절하게 방송사에서 제공해준다면 굉장히 큰 화두가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 학교 교육을 보완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시민의 교양을 위해 메타버스를 활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전북대학교 최용준 교수는 EBS의 성장을 위한 메타버스의 전략적 활용 방안을 강조했다. 최 교수는 EBS가 새로운 교육방식의 실험을 위한 테스트베드로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어떻게 메타버스를 활용할 것인지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고민하면, EBS의 디지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도 커지고,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EBS 김명중 사장은 “젊은 세대는 이미 메타버스에서 미디어를 소비하고 타인과 소통하고 있고, 시청자는 콘텐츠를 보는데 그치지 않고, 참여하고 행동하는 능동적인 주체로 자리매김했다”“라고 밝히며, ”메타버스 시대에 교육공영방송이 교육 콘텐츠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전문가 여러분의 심도 있는 논의를 기대한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학부모들은 EBS 공공 서비스가 외국어 교육에서부터 시민 교육의 장 마련까지 다양한 활용 방안들이 나왔다고 하니 기대되고 학생들이 미디어로 공부해도 학업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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